보건/바이오 주요 뉴스

한약 백출 항염증 효과 및 면역조절 작용 과학적 규명
한약 백출 항염증 효과 및 면역조절 작용 과학적 규명
국내 연구진이 한의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약 백출이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세포의 기능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 곽태경 박사 장형석한의원(곽태경 박사, 장형석 박사)과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강희 교수) 연구팀이 백출이 염증 억제 효과와 면역조절 작용이 있다는 연구 논문(Effect of Orally Administered Atractylodes macrocephala Koidz Water Extract on Macrophage and T Cell Inflammatory Response in Mice)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한 실험에서 염증을 유발시킨 생쥐에 백출 추출물을 경구 투여한 후 혈액과 세포에서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염증이 생길 때 증가하는 사이토카인인 TNF-α와 IL-6의 혈청농도가 백출을 처리한 그룹이 처리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각각 20%와 4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백출이 전신성 염증 억제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백출은 CD4 T 세포의 수와 MHC 클래스 II 분자의 발현을 증가시켰으며 특히 Th1 반응보다 Th2 반응을 촉진시킴으로써 면역계에 영향을 주었다. 이는 면역계의 중요 세포인 CD4 T 세포의 발현을 향상시키고 Th1 세포와 길항작용을 하는 Th2 세포의 반응을 촉진함으로써 면역기능을 향상 시킬 뿐만 아니라 면역세포의 조절에 있어서도 백출을 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동안 백출의 연구는 세포 내 실험이 대부분이었고 생체 실험에 대해서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가 부족했다. 장형석한의원과 경희대학교 공동연구팀의 이번 백출에 대한 연구는 생체 실험을 통해 백출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는 데도 의미가 크다. 논문의 제1저자인 곽태경 박사는 “백출은 한의학에서 주로 소화기 계통의 치료와 체력을 보강하는 보약의 구성 약물로 사용되어 왔다”며 “이번에 밝혀진 백출의 항염증 효능과 면역조절 작용을 감안하면 보다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응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공저자 장형석 박사는 “그동안 척추관절 질환의 치료에도 백출을 응용해 왔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백출을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닥터슬라이드, 베트남 국영기업 VTC Intecom과 손잡고 베트남 e-커머스 시장 진출
닥터슬라이드, 베트남 국영기업 VTC Intecom과 손잡고 베트남 e-커머스 시장 진출
헬스케어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을 개발·운영하고 있는 닥터슬라이드는 9일 베트남 국영 전자결제 서비스 업체 ‘VTC Intecom’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국영기업 VTC Intecom와 닥터슬라이드 담당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닥터슬라이드는 베트남 현지에서 e-커머스 분야로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게 된다. 닥터슬라이드는 그동안 한국에서 모바일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온 역량을 바탕으로 ‘VTC Intecom’와 손잡고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한국의 패션 및 뷰티 제품을 소개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하여 베트남 시장을 공략한다. 닥터슬라이드 최서연 기획본부장은 “베트남 국영기업인 ‘VTC Intecom’과의 이번 업무 협약으로 베트남 e-커머스 시장 진출 계획을 확정하게 되었다”며 “VTC Intecom이 보유한 디지털 콘텐츠 및 마케팅 사업 역량도 함께 확보하게 되었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VTC Intecom’은 베트남 정보통신부 산하 기업인 VTC의 자회사이자 베트남 전자결제 서비스의 선두주자인 국영기업으로, 모바일 게임, 방송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IT 및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또한 ‘VTC Intecom’은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분야에서 1600만명, 게임 분야에서는 3000만명 이상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VTC Intecom의 VTC Pay 센터 본부장인 Viet은 “닥터슬라이드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VTC Intecom’의 우수한 전자결제 서비스 VTC Pay를 더 많은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며 “상품 소싱부터 서비스 개발 및 운영, 네크워크 연계까지 여러 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는 닥터슬라이드와 함께 베트남 시장은 물론, 한류의 인기가 높은 동남아시아 전체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VTC Intecom은 자사가 보유한 마케팅, 플랫폼 Sales 역량을 지원하기로 하였으며, 기술 지원 및 R&D 분야도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두 회사는 이러한 내용과 함께 구체적인 사업 로드맵 구성을 위한 전략적 사업 양해각서를 8월 말 추가로 체결하기로 했으며, 이와 함께 닥터슬라이드는 e-커머스 사업을 목표로 베트남 자회사를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사업을 실행할 계획이다.
케어마인드, 성형 후 회복관리 전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에포터 론칭
케어마인드, 성형 후 회복관리 전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에포터 론칭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인 케어마인드(대표 신윤제)는 성형 후 회복관리 전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인 에포터를 론칭했다고 8일 밝혔다. 7~8월은 성형 업계에서 성수기라 불린다. 여름 휴가철을 이용해 성형수술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특히 대중적인 성형수술로 알려진 눈성형과 코성형에 대한 수요가 높다. 서울시 강남구의 한 성형외과에 근무하는 허모 씨(27)는 여름 성수기를 맞아 증가한 예약 문의만큼 성형 후 증상 문의 또한 늘었다고 말했다. 고객들이 수술이 끝난 후 회복 기간 동안 나타나는 점막 들림, 안구건조, 당김 현상, 간지러움, 비대칭, 붓기, 멍, 흉살 등 처음 겪는 증상들이 언제 사라질지 불안함과 답답함을 호소한다는 것이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형 고객의 90%는 성형 후 회복 기간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에 대해 불안하지만 명확한 답변을 얻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그 이유는 증상에 대해 병원에 문의했을 시, 89%는 기다리라는 답변만 받기 때문이라 답했다. 성형 후 증상에 대해 걱정하는 고객은 기다리는 것 외에 불안감을 해소할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에포터는 사용자의 체질, 수술법, 수술 시기, 수술 부위를 반영해 시기별 증상을 자동으로 분석한다.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회복 단계, 회복 속도, 회복 완료도 등 개인 맞춤화된 회복 정보를 제공한다. 이 앱을 이용하여 성형 고객은 얼마나 회복했는지, 자신의 상태는 어떠한지 등 성형 후 본인의 구체적인 회복 상태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어 불안함과 답답함을 해결할 수 있다. 에포터의 성형 후 증상 및 상태 분석 기술은 성형 후 회복에 관련된 국내외 연구자료 및 학술정보 그리고 임상데이터를 기반으로 특허 출원되어 있다. 특히 눈성형과 코성형에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성형외과, 피부과 등의 의료진들이 개발과정에 참여하였다. 케어마인드 신윤제 대표는 보건복지부의 인증을 받아 해외 성형 고객을 케어해 왔다. 신 대표는 “3년간의 여러 프로젝트와 연구를 통해 병원 안팎에서 일어나는 성형 고객의 다양한 고충에 집중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보다 전문적인 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 “수술을 잘 마친 뒤 나타나는 멍이나 붓기 혹은 흉터와 같은 상처에 대해, 병원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상황이라 인식하는 반면 성형 고객은 외모와 관련된 매우 중요한 문제다 보니 회복기간 내내 불안하고 답답해하며 불편해 한다. 물론 붓기나 통증과 같은 후유증에 대해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진다’는 병원의 진단은 틀리지 않은 내용이다. 다만 고객은 잘 회복하고 있는지, 얼마나 회복된 건지, 언제 회복이 끝날지 등 고민으로 하루가 10년처럼 길게만 느껴질 뿐이다. 에포터는 이런 성형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회복의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계종복지재단, 광동제약과 함께 하는 얼음 음료 나눔 8월 20일까지 진행
조계종복지재단, 광동제약과 함께 하는 얼음 음료 나눔 8월 20일까지 진행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광동제약과 함께 하는 얼음음료 나눔을 8월 20일까지 지속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인사동사거리에 위치한 전법회관 1층에 무인 냉동고를 설치하고 얼음 음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시원한 나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안국동사거리에 운영중인 시원한 나눔 안내문 시원한 나눔 프로젝트는 교통경찰 환경미화원, 택배기사 등 시민의 편의를 위해 폭염 속에서도 거리를 누비는 고마운 이들에게 시원한 음료수를 통해서나마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는 취지로 2017년에 시작했다. 상승하는 기온과 함께 이용빈도도 급격히 증가해 하루 평균 100병 이상의 얼음 음료가 전해지고 있다. 시원한 나눔 프로젝트의 이용자들은 더위가 한창인 요즘 폭염에 몸과 마음에 훌륭한 청량수가 되었다며 감사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광동V라인 옥수수 수염차와 야관문차 야왕 총 2000병을 후원한 광동제약은 갈증해소뿐만 아니라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이 얼음 음료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인냉동고가 운영되니 바쁜 업무 중에 잠깐이라도 들려서 편하게 이용하길 바란다며, 시원한 나눔이 매년 지속되고 확산 될 수 있도록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벤트는 시원한 나눔 이용후기나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일하는 분들께 감사를 전하는 메시지를 #시원한나눔 #오늘도고맙습니다 태그와 함께 SNS에 인증샷을 올리거나 카카오톡플러스친구(@jabinanum), 문자로 발송하면 자동으로 참여된다.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광동음료 1박스를 제공하며, 당첨자는 페이스북 공지 및 개별 연락을 통해 발표된다.

보건/바이오 인기 기사

1
한약 백출 항염증 효과 및 면역조절 작용 과학적 규명
한약 백출 항염증 효과 및 면역조절 작용 과학적 규명
국내 연구진이 한의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약 백출이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세포의 기능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 곽태경 박사 장형석한의원(곽태경 박사, 장형석 박사)과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강희 교수) 연구팀이 백출이 염증 억제 효과와 면역조절 작용이 있다는 연구 논문(Effect of Orally Administered Atractylodes macrocephala Koidz Water Extract on Macrophage and T Cell Inflammatory Response in Mice)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한 실험에서 염증을 유발시킨 생쥐에 백출 추출물을 경구 투여한 후 혈액과 세포에서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염증이 생길 때 증가하는 사이토카인인 TNF-α와 IL-6의 혈청농도가 백출을 처리한 그룹이 처리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각각 20%와 4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백출이 전신성 염증 억제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백출은 CD4 T 세포의 수와 MHC 클래스 II 분자의 발현을 증가시켰으며 특히 Th1 반응보다 Th2 반응을 촉진시킴으로써 면역계에 영향을 주었다. 이는 면역계의 중요 세포인 CD4 T 세포의 발현을 향상시키고 Th1 세포와 길항작용을 하는 Th2 세포의 반응을 촉진함으로써 면역기능을 향상 시킬 뿐만 아니라 면역세포의 조절에 있어서도 백출을 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동안 백출의 연구는 세포 내 실험이 대부분이었고 생체 실험에 대해서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가 부족했다. 장형석한의원과 경희대학교 공동연구팀의 이번 백출에 대한 연구는 생체 실험을 통해 백출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는 데도 의미가 크다. 논문의 제1저자인 곽태경 박사는 “백출은 한의학에서 주로 소화기 계통의 치료와 체력을 보강하는 보약의 구성 약물로 사용되어 왔다”며 “이번에 밝혀진 백출의 항염증 효능과 면역조절 작용을 감안하면 보다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응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공저자 장형석 박사는 “그동안 척추관절 질환의 치료에도 백출을 응용해 왔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백출을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
닥터슬라이드, 베트남 국영기업 VTC Intecom과 손잡고 베트남 e-커머스 시장 진출
닥터슬라이드, 베트남 국영기업 VTC Intecom과 손잡고 베트남 e-커머스 시장 진출
헬스케어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을 개발·운영하고 있는 닥터슬라이드는 9일 베트남 국영 전자결제 서비스 업체 ‘VTC Intecom’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국영기업 VTC Intecom와 닥터슬라이드 담당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닥터슬라이드는 베트남 현지에서 e-커머스 분야로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게 된다. 닥터슬라이드는 그동안 한국에서 모바일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온 역량을 바탕으로 ‘VTC Intecom’와 손잡고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한국의 패션 및 뷰티 제품을 소개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하여 베트남 시장을 공략한다. 닥터슬라이드 최서연 기획본부장은 “베트남 국영기업인 ‘VTC Intecom’과의 이번 업무 협약으로 베트남 e-커머스 시장 진출 계획을 확정하게 되었다”며 “VTC Intecom이 보유한 디지털 콘텐츠 및 마케팅 사업 역량도 함께 확보하게 되었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VTC Intecom’은 베트남 정보통신부 산하 기업인 VTC의 자회사이자 베트남 전자결제 서비스의 선두주자인 국영기업으로, 모바일 게임, 방송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IT 및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또한 ‘VTC Intecom’은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분야에서 1600만명, 게임 분야에서는 3000만명 이상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VTC Intecom의 VTC Pay 센터 본부장인 Viet은 “닥터슬라이드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VTC Intecom’의 우수한 전자결제 서비스 VTC Pay를 더 많은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며 “상품 소싱부터 서비스 개발 및 운영, 네크워크 연계까지 여러 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는 닥터슬라이드와 함께 베트남 시장은 물론, 한류의 인기가 높은 동남아시아 전체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VTC Intecom은 자사가 보유한 마케팅, 플랫폼 Sales 역량을 지원하기로 하였으며, 기술 지원 및 R&D 분야도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두 회사는 이러한 내용과 함께 구체적인 사업 로드맵 구성을 위한 전략적 사업 양해각서를 8월 말 추가로 체결하기로 했으며, 이와 함께 닥터슬라이드는 e-커머스 사업을 목표로 베트남 자회사를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사업을 실행할 계획이다.
3
케어마인드, 성형 후 회복관리 전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에포터 론칭
케어마인드, 성형 후 회복관리 전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에포터 론칭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인 케어마인드(대표 신윤제)는 성형 후 회복관리 전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인 에포터를 론칭했다고 8일 밝혔다. 7~8월은 성형 업계에서 성수기라 불린다. 여름 휴가철을 이용해 성형수술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특히 대중적인 성형수술로 알려진 눈성형과 코성형에 대한 수요가 높다. 서울시 강남구의 한 성형외과에 근무하는 허모 씨(27)는 여름 성수기를 맞아 증가한 예약 문의만큼 성형 후 증상 문의 또한 늘었다고 말했다. 고객들이 수술이 끝난 후 회복 기간 동안 나타나는 점막 들림, 안구건조, 당김 현상, 간지러움, 비대칭, 붓기, 멍, 흉살 등 처음 겪는 증상들이 언제 사라질지 불안함과 답답함을 호소한다는 것이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형 고객의 90%는 성형 후 회복 기간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에 대해 불안하지만 명확한 답변을 얻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그 이유는 증상에 대해 병원에 문의했을 시, 89%는 기다리라는 답변만 받기 때문이라 답했다. 성형 후 증상에 대해 걱정하는 고객은 기다리는 것 외에 불안감을 해소할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에포터는 사용자의 체질, 수술법, 수술 시기, 수술 부위를 반영해 시기별 증상을 자동으로 분석한다.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회복 단계, 회복 속도, 회복 완료도 등 개인 맞춤화된 회복 정보를 제공한다. 이 앱을 이용하여 성형 고객은 얼마나 회복했는지, 자신의 상태는 어떠한지 등 성형 후 본인의 구체적인 회복 상태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어 불안함과 답답함을 해결할 수 있다. 에포터의 성형 후 증상 및 상태 분석 기술은 성형 후 회복에 관련된 국내외 연구자료 및 학술정보 그리고 임상데이터를 기반으로 특허 출원되어 있다. 특히 눈성형과 코성형에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성형외과, 피부과 등의 의료진들이 개발과정에 참여하였다. 케어마인드 신윤제 대표는 보건복지부의 인증을 받아 해외 성형 고객을 케어해 왔다. 신 대표는 “3년간의 여러 프로젝트와 연구를 통해 병원 안팎에서 일어나는 성형 고객의 다양한 고충에 집중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보다 전문적인 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 “수술을 잘 마친 뒤 나타나는 멍이나 붓기 혹은 흉터와 같은 상처에 대해, 병원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상황이라 인식하는 반면 성형 고객은 외모와 관련된 매우 중요한 문제다 보니 회복기간 내내 불안하고 답답해하며 불편해 한다. 물론 붓기나 통증과 같은 후유증에 대해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진다’는 병원의 진단은 틀리지 않은 내용이다. 다만 고객은 잘 회복하고 있는지, 얼마나 회복된 건지, 언제 회복이 끝날지 등 고민으로 하루가 10년처럼 길게만 느껴질 뿐이다. 에포터는 이런 성형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회복의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5
조계종복지재단, 광동제약과 함께 하는 얼음 음료 나눔 8월 20일까지 진행
조계종복지재단, 광동제약과 함께 하는 얼음 음료 나눔 8월 20일까지 진행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광동제약과 함께 하는 얼음음료 나눔을 8월 20일까지 지속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인사동사거리에 위치한 전법회관 1층에 무인 냉동고를 설치하고 얼음 음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시원한 나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안국동사거리에 운영중인 시원한 나눔 안내문 시원한 나눔 프로젝트는 교통경찰 환경미화원, 택배기사 등 시민의 편의를 위해 폭염 속에서도 거리를 누비는 고마운 이들에게 시원한 음료수를 통해서나마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는 취지로 2017년에 시작했다. 상승하는 기온과 함께 이용빈도도 급격히 증가해 하루 평균 100병 이상의 얼음 음료가 전해지고 있다. 시원한 나눔 프로젝트의 이용자들은 더위가 한창인 요즘 폭염에 몸과 마음에 훌륭한 청량수가 되었다며 감사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광동V라인 옥수수 수염차와 야관문차 야왕 총 2000병을 후원한 광동제약은 갈증해소뿐만 아니라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이 얼음 음료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인냉동고가 운영되니 바쁜 업무 중에 잠깐이라도 들려서 편하게 이용하길 바란다며, 시원한 나눔이 매년 지속되고 확산 될 수 있도록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벤트는 시원한 나눔 이용후기나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일하는 분들께 감사를 전하는 메시지를 #시원한나눔 #오늘도고맙습니다 태그와 함께 SNS에 인증샷을 올리거나 카카오톡플러스친구(@jabinanum), 문자로 발송하면 자동으로 참여된다.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광동음료 1박스를 제공하며, 당첨자는 페이스북 공지 및 개별 연락을 통해 발표된다.